abctrend 트랜드 블로그 햄버거 메뉴

목차

    반응형
    비트토렌트 토렌트 설정 완전 정리! 속도 및 최적화 따라하기


    1. 기본적인 토렌트 설정

    속도를 올리기 위한 설정이 아니다. 기본적이지만 필수적인 옵션 설정에 대한 방법이다.

    • 토렌트 설정을 하기 위해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상단 옵션 메뉴 클릭후 설정을 클릭하면 된다.[옵션 > 설정]

     

     

    일반설정 > 윈도우 연계 > 윈도우 시작시 uTorrent 시작 옵션 해제
    아래 그림과 같이 설정하면 된다. 이 기능에 체크가 되면 컴퓨터를 킬 때마다 토렌트 프로그램이 실행되므로 내 컴퓨터 자원이 소모됨은 물론이고, 인터넷도 느려진다. 물론 홍익정신(널리 사람을 이롭게 한다)이 투철한 사람은 말리지 않겠다.

     

    다운로드 위치 지정하기 [디렉터리 > 다운 받은 파일의 저장 위치] 아래 그림과 같이 설정(추가적으로 하단에 있는 토렌트 파일의 위치도 별도로 지정해 주면 차후 시드작업을 할때나 청소(토렌트 및 사용기록 완전삭제)를 할때도 편리하므로 같이 설정하는 것을 권장하고 싶다)

     

    재생 프로그램 지정하기 [재생 > 원하는 프로그램 선택] 아래 그림 참고 – 스트리밍 재생을 지원하는 경우, 원하는 플레이어로 재생 가능

     

    . 토렌트 속도 올리는 설정법

    따라 하기 전에 5가지 옵션(연결, 대역폭, 비트토렌트, 대기열, 고급설정)에 대한 유토렌트 설정값을 따로 백업 (유토렌트 설치폴더에서 확장자가 .dat 파일인 것들만 복사해서 별도의 공간에 임시로 저장)해 놓자. 실패할 경우 또는 별 효과가 없는 경우 기본설정으로 되돌아 가기 위함이다.(복사해 놓은 파일로 덮어쓰기) 안타깝게도 uTorrent 에는 옵션 초기화(복원) 기능이 없으므로 필요한 경우 프로그램 삭제후 재설치를 해야 하는 수고를 줄이기 위함이다.

    유토렌트 최적화 – 설정도우미 기능
    만약... 충고에도 불구하고 옵션을 적어 놓지 않았다면(또는 속도올리기 설정을 해도 소용이 없는 경우)... 다음과 같이 유토렌트의 '설정도우미' 기능을 이용해서 최적화한다.
    
    1) 상단 옵션(메뉴) 클릭 > 설정도우미 클릭 (단축키 Ctrl + G)
    2) '대역폭'과 '네트워크'에 체크하고 [검사실행] 클릭
    3) 검사가 실행된 후 다운로드와 업로드 수치 결과 출력(기억 또는 메모해둔다)
    4) 대역폭 옆의 선택박스(최초 Sydney, Austrailia로 되있음)에서 다른 대역폭 선택후 다시 검사 클릭하면 다시 결과가 출력
       (이 과정을 반복해서 업로드 및 다운로드 수치가 가장 높게 나오는 대역폭을 선택하면 된다. 총 4개 대역폭중에 선택 가능)
    5) [저장 후 닫기] 클릭
    • 연결 옵션
      1. 포트 설정 : 아래 그림 참고 (들어오는 연결에 사용할 포트는 크게 상관 없는데.. 사용하다가 체감상 빠른 곳을 찾았을 때 시작 때마다 무작위 포트 결정을 해제하고 해당 포트로 고정해서 사용하면 된다) 부연설명은 아래 댓글 참고
      2. 프록시 서버 : 프록시 기능은 쉽게 말하면 서버 우회 기능이다. ip 주소를 감추는데 사용하거나 국내에서 ip 주소를 차단한 곳을 접속할 때 사용된다. 그러나, 결정적으로 속도가 느리고 ip 주소를 우회한다고 해도 잡을려고 마음만 먹으면 다 찾기 때문에 없음을 선택하기 바란다

     

    대역폭 옵션 : 직접적으로 토렌트 속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옵션

    1) 최대 업로드 속도 : 기본값 0 은 속도 무제한으로 컴퓨터가 힘들어(?) 하므로 적당히 설정한다. 랭커(ranker)는 700으로 설정했다.
    2) 검증되지 않았지만... 업로드 속도를 과도하게 낮추면 다운로드 속도도 급격히 떨어지기 때문에 업로드 속도를 너무 낮추면 안된다
    3) 다운로드 속도는 당연히 0 (무제한)

     

     

    비트토렌트 옵션 : 아래 그림 참고 (나가는 연결 옵션을 강제 또는 사용으로 선택)

    1) 강제 : 나가는 연결에 강제적으로 암호화 된 연결만을 허용(데이타의 캡쳐링이나 변조를 막음)
    2) 사용 : 보다 많은 피어와 연결하기 위해서는 '사용'을 선택 (약간의 위험 감수, 권장값)
    3) 예전 방식의 들어오는 연결 허용 : 들어오는 연결에 암호화, 비암호화 연결 모두 수락 (체크하여 피어의 공급을 높인다)
    4) 트래커에 올릴 IP/호스트명 : 트래커 서버에 보고되는 자신의 IP주소(호스트명)을 변경할 수 있지만, 실제로 적용되는 것

     

     

    대기열 옵션 : 동시에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토렌트파일 수 설정 (만약 이곳에서 배포 목표에 있는 모든 값을 0으로 입력하고, 업로드 속도에 0을 입력하면 토렌트 자동배포 기능을 막을 수 있다. 비권장)

     

    고급 설정 옵션 : 아래 그림 참고
    bt.allow_same_ip 값을 참(true)으로 설정 : 동일한 IP 주소로부터의 다수, 중복 연결 허용 (아래 그림 참고)

     


    dht.rate 값을 2로 설정 : 기본값 -1은 최대 업로드 속도를 기준으로 대역폭을 사용하므로 적당히(?) 2로 설정 (아래 그림 참고)

    rss.update_interval 값을 20으로 설정(RSS 피드 사용시, 갱신 시간이 너무 짧으면 무리가 가므로 적당히 20분 선택)하고, 마지막 확인 누르자. (아래 그림 참고)

     

     

    디스크 캐시 : 디스크 과부하 방지를 위한 설정 (하드디스크의 부하를 메모리 캐시로 줄여주는 기능) – 아래 그림 참고

    1) 자동 캐시 크기를 무시하고 직접 지정(체크) : 일반적으로 자신이 사용하는 메모리(램)의 50% 정도를 잡아주면 된다. 즉 1G 램이면 512(단위 MB)로 설정
    2) 만약 랭커(ranker)와 같이 램이 4G 라면 2G, 즉 2048을 설정해야 하나? 그렇지 않다. 1024(1G) 이상의 수치는 큰 의미가 없으므로 랭커의 경우 1800정도로 설정했다.
    3) 캐시가 필요 없으면 메모리 사용을 줄임(체크) : 토렌트 업다운이 없을때는 디스크 캐시에 할당된 메모리를 제거
    4) 디스크 쓰기 캐시 활성화(체크) : 메모리를 이용해 디스크 쓰기 빈도를 감소시켜 준다.
    5) 매 2분마다 미사용 조각 쓰기, 조각이 완성되면 즉시 쓰기 : 체크 해제(비활성화 시킴)
    6) 디스크 읽기 캐시 활성화 : 메모리에 디스크 캐시를 저장한 후 재 요청시 사용(디스크 읽기 빈도 감소)
    7) 업로드 속도가 느리면 읽기 캐시 끔, 오래된 조각을 캐시에서 제거, 캐시 한계가 오면 자동으로 캐시 크기 늘림

    반응형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