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ctrend 트랜드 블로그 햄버거 메뉴

목차

    반응형

    좋은 습관은 큰 변화의 힘이 있습니다.
    좋은 습관은 강한 인격을 만든다

    삶을 개선하는 데 방해가 되는 것이 무엇인지 알있나요? 돈, 직장, 더 나은 생활 조건, 특정 정보 또는 서비스 자원이 될 수 있을까요? 이러한 것들이 우리의 상황을 개선할 수 있다는 점을 무시하지는 않지만, 한번 더 생각해보면 우리의 생각은 우리를 가로막는 가장 큰 장애물입니다.

     

     

    "변화의 비결은 낡은 것과 싸우지 않고 새로운 것을 만드는 데 모든 에너지를 집중하는 것입니다." 
    - 소크라테스


    예를 들어, 최근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아는 지인이 어느 날 아침 운동을 거의 놓칠 뻔했다고 말했습니다. 지인의 생각은 그녀가 너무 피곤하다고 확신했기 때문에 그녀는 운동을 하는 것이 무의미하다고 결정했습니다. 피곤해서 쉬어주어야지 운동해서는 피로가 풀리지 않을것이야라는 생각이 발동한 것입니다.

    그러나 지인는 피곤함을 이겨내도록 노력했고 지속적인 운동을 놓치지 않고 유지했습니다. 그랬더니 기분이 좋아졌을 뿐만 아니라 운동시작전에 자신의 생각이 그녀를 방해하려고 한다는 것을 깨닫고는 생각의 오류가 있음을 인식했습니다. 그녀가 자신의 감정에 굴복했다면 운동을 피하고 나중에 자신의 선택을 후회했을 것입니다. 여러분도 이러한 경험이 한번쯤은 있으시리라 생각됩니다.

    그러한 생각의 오류는 우리에게 자주 발생합니다. 하지만 내 생각을 믿지 않고 내 목표와 의도에 전념하는 법을 배워야합니다. 우리의 생각은 우리의 목표와 최고의 성과를 달성하는 것을 방해하는 방해 요소입니다. 진화 심리학자들은 이러한 방해 행위가 우리를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는 뇌의 적응 메커니즘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을 고려할 때, 수천 년 전에 경험했던 자연적, 환경적 위험은 더 이상 없다고 봐도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 여전히 옛날과 동일한 정신 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우리의 생물학적 육체나 생각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문명이 발달했으므로 모든 것이 발달한 것 처럼 여겨지지만 문명의 발달이 될 수록 사람들은 더 생각하기 싫어지고 움직이기 싫어지게 만드는게 현대문명인 것입니다. 

    핵심은 우리의 생각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상황을 실제보다 더 나쁘게 만드는 생각과 방해꾼에게 굴복하지 않아야 합니다. 오늘날 모든 사람들은 더 많은 동기 부여를 원한다고 말합니다. 나는 동기부여가 문제라는 것을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가장 좋은 동기부여는 동기부여가 필요없는 것입니다. 그리고 당신이 동기부여를 하지못해 쳐지고 활력을 잃는다면, 그 다음은 무엇이 있을까요? 우리는 올바른 목표를 설정하고 강한 성품으로 이어지는 좋은 습관을 개발해야 합니다.

    좋은 사람이나 나쁜 사람으로 정의하는 캐릭터에 대해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우리의 목표와 목적에 전념하고 그것을 수행하는 새로운 인격의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것입니다. 무슨 일이 있어도. 따라서 일주일에 4일 운동을 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방해하려는 생각의 캐릭터는 아픈 경우를 제외하고 일주일에 4일씩 나타난다고 합니다. 

    올바른 의도나 목표와 연결되어 있는 한, 우리는 우리가 하겠다고 말한 것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의 내명에서 원하는 진정한 동기가 무엇인지를 더 잘 이해해야 합니다. 생각하고 있는 나를 관찰하라라는 메타인지적인 사고가 필요하기도 한 부분입니다. 자기를 믿지말고 행동을 믿어야합니다.

    우리가 선택한 운명을 믿고 받아들여야 합니다.

     

    “낯설고 안전해 보이는 것을 놓아주고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 데는 많은 용기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더 이상 의미가 없는 것에는 진정한 안전이 없습니다.” 
    ― 앨런 코헨

    우리의 선택은 우리의 가치와 목적을 향하기 때문에 우리의 삶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심리학자가 말하는 쾌락의 원리는 사람들이 쾌락을 추구하고 고통을 피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역설적이게도 문제는 고통이 인격을 형성하고 목표에 대한 우리의 헌신을 강화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고통이 나쁜게 아니라 내가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는 하나의 디딤돌같은 것인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의 뇌나 생각은 이를 위험으로 받아들여지도록, 좀더 게을러지도록 프로그래밍된 오류가 있어서 명상이나 학습, 깨달음을 통해서 이를 넘어서게 되는 성장을 경험하게 되는 것입니다.

    고통은 우리가 무엇이 중요한지 인식하게 하고 불필요하거나 낭비적인 행동을 하지 않게 합니다. 우리는 쾌락을 추구하는 사람이 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지만 우리의 근본적인 동기를 더 잘 이해해야 합니다.

    여러분의 결정이 여러분의 의도를 분명히 한다면, 여러분의 결정이 특별한 삶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느끼기 시작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렇게 하려면 지혜와 경험에 연결된 자신을 깨달아야 합니다. 역사적으로 가장 현명한 사람들은 큰 어려움과 고통을 경험한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고통을 견디고 그 과정에서 자신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얻었습니다. 오스카 와일드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경험은 가장 어려운 스승입니다. 그것은 수업 전에 당신에게 시험을 줍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너무 늦을 때까지 교훈에 귀를 기울이지 않고, 그 후에도 같은 실수를 반복합니다. 여러면에서 그들은 게임의 규칙을 이해하지 못한 채 미로 속을 헤매고 다니는 챗바퀴를 돌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의 선택이 우리의 가장 높은 목표나 의도와 일치한다면 이는 상당히 강력할 수 있고 우리 운명의 방향을 바꿀 수 있습니다. 우리의 삶을 방해하는 어려운 선택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젊었을 때는 힘이 있어 모든 것을 힘으로 해결했으나 나이가 먹고, 성숙해가면서는 우리가 사회 경험을 통해 배우고 정보에 입각한 선택을 해야 합니다. 결국 우리는 삶이 힘들다고 생각하기 보다는 스스로를 믿고 선택의 운명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우리는 강력한 존재이며 많은 사람들이 이 힘을 인식하지 못하고 평범함을 포기합니다. 고통과 쾌락이란 말은 우리가 선택을 신중하게 검토한다면 우리의 선택이 우리의 삶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배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고통이 꼭 나쁜 것일까? 라는 작은 힌트에서 시작한 변화가 목표와 부합할때 엄청난 시너지를 발산하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여러분이 최근에 했던 선택에 대해 생각해보면 좋습니다. 그것들은 당신이 추구하는 목적과 일치했는지, 아니면 일시적인 충동적 판단으로 선택했던 것인지  “지금 나에게 중요한 것은 무엇이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소중하다고 생각했던것을 기꺼이 희생할 수 있을까?” 라고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그 가치에 따라 생활하며 다음 선택이 당신의 가장 거친 꿈을 넘어 당신의 삶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블로그만 하다가 생각의 본질과 심리학적인 구조에 대해 생각을 해보게되는 부분입니다.
    자주 일기를 쓰듯이 이러한 내용을 정리해봐도 자기정립에 도움이 되겠구나 생각합니다.
    여러분도 세상의 주인이되는 생각으로 모두 좋은 하루 하루 만들어가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