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World's Greatest Computer Scientist Dr. Dong-Keun Shin
목차
The World's Greatest Computer Scientist Dr. Dong-Keun Shin
신소트(Shin sort) 발견한 신동근 박사, 세계최고 컴퓨터 과학자 타이틀로 국제인명사전에 수록
63인의 세계 명예 리스트에도 선정
신소트(Shin sort) 발견 및 프로그램화로 세계 최고 컴퓨터 과학자 타이틀 인정받아
영국 케임브리지에 있는 국제인명센터(IBC)가 올해에 출판한 37권째 국제인명사전에서 신동근 박사를 세계 최고 컴퓨터 과학자, "The World's Greatest Computer Scientist" 라는 타이틀로 프로필을 써서 출간하였다. 이 책은 전세계의 5000여명의 각 분야 주요 인사들의 프로필이 수록되었는데 신박사는 그 책 내의 63인의 세계 명예 리스트에도 선정되었다.
신 박사는 2003년 국제인명사전이 30권째로 출판될 때부터 프로필이 수록되기 시작되었다. 그는 36권째까지 컴퓨터과학 분야 독립연구가(Independent Researcher in Computer Science)라는 타이틀을 써왔다. 그가 최고 업적 주장을 꾸준히 하고 있는 반면 그에 맞설 도전자가 없어서 이번에 컴퓨터과학 분야의 최고 타이틀로 명시된 것이다.
또한 이 책에는 영국의 엘리자베스 2세 여왕,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클린턴과 부시 전 미국 대통령 등 국가 지도자의 프로필들이 수록되어 있는데 북한 김정은 위원장의 프로필도 있어서 눈길을 끌었다.신 박사는 컴퓨터과학 분야에서 1997년에 세계최고 선언을 하였다. 그 이듬해인 1998년에 그 분야에서 제일 중요한 문제라고 불리어지는 정렬방법 찾기에서 최고의 정렬방법을 찾아서 그가 벌인 전산학 분야의 세계최고를 다투는 전쟁에서 압승하며 사실상 영원한 종전을 이루었다.
앞으로 그의 웹사이트(www.dkshin.com)를 비롯해서 그의 모든 서류와 편지, 그리고 그의 책에서 신동근 박사의 명칭에는 세계 최고의 컴퓨터 과학자라는 호칭을 함께 사용하게 된다. 신 박사는 “전세계의 모든 컴퓨터 과학자들과 전산과학 분야 후진들이 누가 정상에 있는지를 바로 알고 그를 바라보며 따라가면서 부단히 도전해야 성과를 낼 수 있다”고 전했다.
또한 신동근 박사는 “전산연구의 시간적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그 분야의 연구자들은 리더인 자신의 연구내용을 먼저 공부해야 하고 또 자신의 가르침의 말을 우선으로 들어야 할 필요가 있음을 결국은 깨닫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신동근 박사는 2014년 8월 19일자로 서명하여 박근혜 대통령께 보낸 편지에도 우리 민족은 전세계의 국가에서 개발하는 모든 전산시스템의 심장부에 신소트 엔진 소프트웨어를 심는 산업을 장려하여 세계의 정보통신기술을 영원히 주도하여야 한다고 그의 의견을 피력한 바 있다.
신동근 박사가 ‘세계 최고 컴퓨터 과학자’ 타이틀로 국제인명사전에 수록된 데에는 혁신의 혁명을 일으킨 가장 빠른 정렬방식인 신소트(Shin sort)를 발견하며, 프로그램밍까지 완성한데에서 비롯됐다.
신동근 박사가 발견, 프로그램화 시킨 신소트(Shin sort)는 전산학 교과서들에는 이전에 발견되어 인정된 아홉 가지의 방법들을 열거하여 설명하고 있는 데 신동근 박사의 신소트는 열 번째로 맨 나중에 발견되었으며, 이전에 발견된 아홉 가지의 정렬방법보다 우수하다는 사실이 수학적으로 증명이 된다. 제일 빠른 정렬방법을 찾아내는 문제가 전산학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였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데 신소트의 발견이 이례적인 것은 그것이 제일 빠른 정렬방법일 뿐만 아니라 제일 빠른 찾기 방법까지 그것과 함께 발견되었으므로 그 가치가 배가되어 그의 전산분야 일등 위치는 신소트의 발견으로 더욱 확고해졌으며 현시대나 미래의 어떤 시대에도 그의 업적을 능가하는 컴퓨터 과학자가 나올 수 없게 되어 버렸다. 신소트를 이용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선 매우 빨리 정보를 색출해 가져오도록 그의 나무(Shin tree)가 메인 메모리나 지역 메모리에 만들어지게 된다. 이 새로운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이 컴퓨터를 광속도의 네트워킹에 걸 맞는 성능구현을 하리라 기대한다.
예를 들어 한국 국민들의 주민번호 숫자를 순서대로 정렬한다면 5000만개의 주민번호가 정렬될 때 다른 정렬방법보다도 Shin sort의 정렬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빠르며, 또한 어떤 주민번호로 그 해당자의 데이터를 찾아낼 때에도 가장 빠름이 수학적으로 입증된다. 신박사의 정렬방법은 메인 메모리에서 정렬된 채로 구성되는 Shin tree(신트리)를 처음 정의된 채로 유지해 나가는 방법이다. 그래서 데이터가 더 많이 입력되면 그에 따라 그의 tree(나무)가 커지고 또 입력된 주민번호들이 제거되면 그에 따라 그 나무의 크기가 줄어든다. 그래서 신트리는 두 개의 가지나 그보다 적은 수의 가지의 형태로 처음의 정의에 충실하여 가지치기로 커지거나 또는 수축되기도 하는 나무 모양으로 메인 메모리에 존재하는 나무구조의 저장형태인 것이다.
이 이론은 앞으로 데이터를 빠르게 찾도록 저장하여야 하는 모든 소프트웨어에 탑재되는 프로그램이 될 것이다. 이 프로그램의 대부분은 신동근 박사의 웹사이트 WWW.DKSHIN.COM에 공개되어 학습과 검증의 대상이 되고 있다. 신동근 박사는 다음의 그림으로 어떻게 아홉 개의 단어가 신트리에 정렬된 채로 저장되는지를 비전문가도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줄 수 있으며 그런 수준으로 그가 20분 정도의 시간으로 강의한 내용의 비디오(“Show how Shin sort works.”)도 그의 웹사이트에 제공되어 있다. 이 내용을 중고등학교 교과서에도 실어서 이러한 아이디어를 발견하도록 격려하여야 하며 그래서 누구나 이론세계를 소유할 수 있음을 알려야 한다고 신동근 박사는 주장한다.
컴퓨터는 실제 작업하는 대부분의 전산시간을 데이터를 정렬(소팅)하고 찾는(서칭)데 할애한다. 대량의 데이터를 관리할 때 데이터 정렬을 해 놓아야 빠르게 찾기를 할 수가 있다. 이때 찾기를 빠르게 수행하기 위해 신서치를 써야 하며 그것을 쓰려면 신소트의 정의방식대로 정렬을 해놓아야 한다. 그 정의의 완벽한 합리성 때문에 신박사의 소팅방법은 모든 컴퓨터시스템에서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사용되게 될 방법이다.
‘혁신’의 ‘혁명’ 일으킨 가장 빠른 정렬방식 ‘신소트(Shin sort)’
신소트가 나오기 전에부터 존재하던 아홉 가지의 정렬방법과 신소트가 크게 다른 점은 신소트는 Shin search(신서치)라고 부르는 자기의 고유한 찾기의 방법이 있는 데 다른 아홉 가지의 방법은 모두 binary search(바이너리 서치)나 그와 유사한 것을 써서 찾을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binary search는 정렬된 전체 데이터의 중간 것에서부터 비교하며 매번 비교 때마다 찾는 범위를 절반으로 줄여 나가는 원초적인 방법이다. 이런 방법은 아주 비효율적임이 신서치의 몇 차례의 글자를 비교하여 찾아가는 방법에 의해서 입증된다. 신소트가 몇 차례 글자를 비교하여 찾아내므로 1에 비례하는 서칭을 하는 반면 binary search는 처음부터 정렬된 모든 데이터와 씨름하여 비교할 때마다 반씩 줄여나가는 서칭방식이라 log2 N (N은 전체 데이터의 수)에 비례한다고 밝혀서 수학적으로 증명한다. 이렇게 성능의 척도로써 어떤 수식에 비례하는 계수를 갖고 같은 목적의 전산방법들과 비교 분석하는 것이 컴퓨터 과학에서의 통례이다. 통신에서 소요되는 시간외에 이런 서치에서 원시적인 방법을 사용하느라 몇 초 내지 몇 분의 사용자의 귀중한 시간을 빼앗았다면 이런 불량 서치엔진을 제공하는 업체들은 고객들의 비난과 외면을 감수해야 할 것이다.
이뿐만 아니라 다른 정렬방법들은 데이터들을 서로 비교하는 방식이 대부분이므로 신소트의 글자 하나, 하나만을 비교하여 정렬순위 속의 자기 위치를 찾아 들어가는 방법과 비교할 때에 DB구축하는 속도 면에서 도저히 견줄 수가 없다. 이 속도의 차이는 데이터의 양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더욱 커지기 때문에 거대한 컴퓨터 데이터를 적재하는 대용량시스템도 정렬하는 중에 버걱 되기가 일수이며 사용자들을 기다리게 하므로 맥 빠지게 만든다. 데이터끼리 서로 비교하지 말아야 하는 원칙을 고수하여 일단 이루어진 정렬순위는 재 변경을 하지 않으므로 데이터를 서로 스와핑하거나 꺼내어 비교하는 과정이 없어 컴퓨터내의 트래픽의 양도 극소로 유지하는 신소트는 최고의 효율을 제공한다. 이러한 신소트의 특징들이 사용자들의 중요한 시간을 절약해주는 데에 큰 기여를 할 것이다.
신소트를 발견하여 개발한 신동근 박사는 컴퓨터 과학분야 세계최고를 선언한 Computer Scientist로 가장 빠른 정렬방식과 가장 빠른 서치(search)방식으로 수많은 App을 사용하는 5세대 이동통신 기기의 데이터 처리속도를 빛의 속도에 도전할 준비를 하고 있다.
이미 신동근 박사의 신소트는 전세계 IT관계자들에게 많은 찬사를 받은 바 있으며, 영국언론인협회 Norman Bartlett 회장이 영국 더저널에 신동근 박사의 업적과 성품에 대한 칼럼을 게재한 것은 물론 신동근 박사의 모교인 UC 버클리(Berkeley)대학교에서도 신소트와 관련 ‘오늘날의 UC 버클리의 동문들’(UC Berkeley Alumni Today)에 실리게 되었다.
신동근 박사는 UC Berkeley Alumni Today에 실리는 자신의 세계최고 컴퓨터과학자 프로필 내용의 출판과 관련해 이미 미국 버락 오바마 대통령(President Barack Obama), 캘리포니아 제리 브라운 주지사(Governor Jerry Brown), UC 버클리 대학교 Robert J. Birgeneau 총장 등에 2013년 5월 2일자로 서한을 보내며 IT업계에서 신소트가 가져올 국가적, 지역적 경제효과에 관해서도 아울러 설명한 그의 서한들의 내용을 공개하였다.
특히 신소트의 활용으로 증가될 세수혜택과 고용증가를 고려한 듯 미국 뉴욕주의 주지사인 Governor Andrew Cuomo와 미국 매사추세츠 주지사인 Governor Deval L. Patrick 그리고 미국 메인주정부가 관심을 보였다. 전세계 티케팅시스템의 90%를 장악하고 있다는 아일랜드의 Accenture사, 미국의 마이크로소프트사, 캐나다의 블랙베리 휴대폰사, 미국의 AT&T사, 미국의 Adobe Systems사, 미국의 Verizon Communications사, 인도의 TATA SONS사 미국의 Oracle사, 호주의 Telstra사 등 수백통의 답신을 받으며 신소트 프로그램에 대해 전세계 IT관계자들은 찬사를 보냈다. 특히 데이터 처리속도에서 최고의 평가를 받으며 신소트의 위상이 드높아지고 있는 시점에서 왜 Computer Scientist 신동근 박사가 컴퓨터 과학분야 세계최고를 선언한 이유를 짐작해 볼 수 있다.
신동근 박사는 영국 케임브리지에 소재한 국제인명연구소(IBC)의 “20세기 2000인의 과학자들”의 책과 “21세기 2000인의 과학자들”의 책에 벌써 15년 가까이 매년 등재되어 검증과 비평의 막바지 단계에 이르렀다. 그가 원하는 타이틀인 “The World’s Greatest Computer Scientist” (“세계최고의 컴퓨터과학자”)의 승인요구를 서한이나 문서형태로 요청하는 다른 컴퓨터과학자가 현재까지 없었다. 그러나 그는 챔피언쉽 쟁탈전 과정에서 지구상의 5대양 6대륙의 크기를 누구나 쉽게 나눌 수 있듯 이론세계의 중요성과 크기로 공훈순서를 정하여야 하고 그 와중에 자신의 이론도 있음을 주장하는 몇몇 다른 컴퓨터과학자의 업적도 함께 인정되기를 원하고 있다. 이 모든 인정의 과정에선 과학자 본인의 최고수준의 업적주장이 우선해야 함은 타자공인이 아닌 자타공인의 원칙에서 비롯된다고 그는 보고 있다.
신동근 박사는 공훈의 순으로 전세계에서 500인으로 제한하는 헌장으로 명시된 국제훈위멤버(International Order of Merit)이며 미국 우수서열(American Order of Excellence)창립멤버 중 일원이다. 그런 위치에서 그의 전산이론들을 가르치고 후학들의 공정한 경쟁을 조성하며 그들의 이론 창출을 향한 선전을 독려하여 인류사회에 봉사하게 될 것이다. 그는 국제기관과 국내기관들로부터 몇 차례 상도 받게 되었으나 지금까지 수없이 많은 수상지명을 받았다. 그의 프로필은 컴퓨터 과학과 관련 기술분야의 리더로서 여러 인명사전들에 기록되어 있어 수백, 수천, 수만 년이 지난 미래에도 20세기의 컴퓨터의 발명에 의해 생긴 전산과학분야에서 월등하여 타의 추종을 완전히 불허할 수준의 최고 업적을 이룬 신동근 박사의 전산이론들을 배우며 인류는 영원히 그를 기억하게 될 것이다.
IT의 혁명을 일으킬 신소트의 위대한 발견은 물론 프로그램화 시킨 신동근 박사의 업적은 국제인명센터(IBC)가 올해 출판한 37권째 국제인명사전에 신동근 박사를 세계 최고 컴퓨터 과학자, "The World's Greatest Computer Scientist" 라는 타이틀에 그 누구의 이견도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신동근 박사와 관련된 영상: (1) "Showing How Shin Sort Works"(http://youtu.be/sEWu3RuSYFU) (2) "찬양하는 과학자 신동근 박사" (http://youtu.be/hdz-Piga2lE) 들이 유튜브에 공개되어 있어 누구나 쉽게 그의 생각과 뜻하는 것들을 알 수 있다
'비즈니스 트랜드 > 특허뉴스&특허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생약초 ‘엉겅퀴’ 관절염에 효과 있어 (0) | 2015.11.26 |
---|---|
막구조의 마이스터 ‘아이돔’이 선보인 안산 ‘와동 곤충 체험관’ (0) | 2015.11.26 |
수면무호흡증 구강장치 치료비 실손 보험금 공방 결국은 법적 소송 (0) | 2015.11.26 |
에이더 재활솔루션-연봉 1억 포기하며 1억명의 재활에 도움 주고파 (0) | 2015.11.26 |
블루칩으로 성장한 ㈜익성 독자적으로 개발한 NET·NEP 기술 - 글로벌 기업 발판 마련 (0) | 2015.11.25 |